• 2023. 6. 26.

    by. 미라클슈슈

    우리가 매일 접하는 디지털 환경이 여러 마케팅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디지털 마케팅에 대해 쉽고 빠르게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지털 마케팅

    디지털 마케팅이란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인터넷과 모바일 등의 매체를 활용한 모든 종류의 광고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마케팅은 기존의 TV나 라디오 같은 매체와는 달리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언제 어디서나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코로나19라는 세계적인 팬데믹을 겪으면서 우리 생활에 많은 변화들이 있었는데 그중 대표적인 것이 비대면 활동이 증가한 것입니다. 이러한 비대면 활동 환경에 맞춰 디지털 마케팅의 시장 규모는 빠르게 성장하였습니다. 이에 이 글에서는 디지털 마케팅의 개념 및 특징과 장단점들을 살펴보고 디지털마케팅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확대된 이유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디지털 마케팅의 정의

    앞에서 설명했듯이 디지털 마케팅이란 인터넷과 모바일 등 온라인 매체들을 활용한 모든 종류의 광고를 말합니다. 기존 미디어를 통한 일방적인 소통이 아닌 디지털 기술을 이용해 쌍방향 소통이 가능한 여러 채널을 이용하여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가치와 특징 전함으로써 매출을 극대화시키는 전략입니다. 이러한 디지털 마케팅도 여러 종류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크게 소셜 미디어 마케팅, 검색 엔진 마케팅, 디스플레이 광고, 동영상 광고, 인플루언서 마케팅, 이메일 마케팅, 앱 마케팅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채널들을 활용한 디지털 마케팅의 사례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SNS 플랫폼을 활용한 바이럴 마케팅을 들 수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기업들이 자사 홈페이지 또는 쇼핑몰 방문 유도를 위해 해당 플랫폼 내에서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하며, 신제품 출시 시 체험단 모집 혹은 입소문 확산을 위해 영상 콘텐츠를 제작·배포하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포털사이트 키워드 광고, 배너광고, 팝업광고, 리타겟팅 광고 등 각종 형태의 웹/앱 광고 역시 디지털 마케팅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의 목적

    디지털 마케팅의 목적은 디지털 채널 및 기술을 활용하여 특정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고객과 연결하고 참여시키는 것입니다. 디지털 마케팅은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과 장치를 통해 고객에게 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광범위한 전술과 전략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디지털 마케팅의 목적을 몇가지로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1. 브랜드 인지도 향상

    디지털 마케팅을 통해 기업은 대상 고객 사이에서 브랜드 가시성과 인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기업은 검색 엔진, 소셜 미디어 플랫폼, 디스플레이 광고, 콘텐츠 마케팅과 같은 채널을 활용하여 브랜드를 더 많은 청중에게 노출하고 브랜드 메시지가 적시에 적절한 사람에게 전달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2. 웹사이트 트래픽 유도

    디지털 마케팅의 핵심 목표 중 하나는 회사의 웹사이트로 적격한 트래픽을 유도하는 것입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를 통해 검색 엔진 순위를 최적화하고, 유료 검색 캠페인을 실행하고,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활용함으로써 기업은 관련 방문자를 웹 사이트로 끌어들일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트래픽이 증가하면 참여, 전환 및 고객 확보의 기회가 열리기 때문입니다.

    3. 리드 및 전환 생성

    디지털 마케팅은 리드 생성 및 전환 유도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콘텐츠 마케팅, 이메일 마케팅, 소셜 미디어 광고, 랜딩 페이지 최적화와 같은 전술을 통해 기업은 리드를 포착하고 판매 채널을 통해 잠재 고객을 안내할 수 있습니다. 초점은 관심 있는 잠재 고객을 유료 고객으로 전환하거나 뉴스레터 가입, 전자책 다운로드 또는 구매와 같은 원하는 행동을 취하는 데 있습니다.

    4. 고객 참여 및 충성도 향상

    디지털 마케팅을 통해 기업은 청중과 더 깊은 관계를 맺고 관계를 강화하고 고객 충성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플랫폼, 이메일 마케팅, 개인화된 콘텐츠 및 대화형 캠페인은 고객과 연결하고 피드백을 수집하며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고객 관계를 육성함으로써 기업은 반복 구매, 추천 및 장기적인 충성도를 장려할 수 있습니다.

    5. 데이터 및 통찰력 수집

    디지털 마케팅은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고객 행동, 선호도 및 시장 동향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웹 분석, 소셜 미디어 모니터링 도구, 이메일 메트릭 및 CRM 시스템을 통해 기업은 대상 고객을 더 잘 이해하고 마케팅 캠페인의 효과를 측정하며 미래 전략에 대한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6. 투자수익률(ROI) 개선

    디지털 마케팅은 측정 가능한 결과와 마케팅 활동에 대한 투자 수익을 추적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기업은 전환율, 클릭률, 취득당 비용, 고객 평생 가치와 같은 핵심 성과 지표(KPI)를 분석하여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최적화하여 ROI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채널은 종종 전통적인 마케팅 방법에 비해 더 비용 효율적인 옵션을 제공하여 기업이 예산을 보다 효율적으로 할당할 수 있도록 합니다.

    7. 변화하는 소비자 행동에 적응

    오늘날의 디지털 시대에 소비자는 정보, 쇼핑 및 엔터테인먼트 요구 사항을 위해 점점 더 온라인 채널과 장치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을 통해 기업은 변화하는 소비자 행동에 적응하고 고객이 있는 곳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여러 접점에서 소비자에게 도달하고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하여 브랜드의 관련성과 접근성을 유지합니다.

     

    요약하면 디지털 마케팅의 목적은 디지털 채널, 기술 및 데이터를 활용하여 대상 청중과 연결하고, 브랜드 가시성을 높이고, 웹 사이트 트래픽을 유도하고, 리드 및 전환을 생성하고, 고객 참여 및 충성도를 높이고, 귀중한 통찰력을 수집하고, 개선하는 것입니다. 전반적인 투자 수익. 기업은 디지털 마케팅의 힘을 활용하여 디지털 시대에 효과적으로 고객 기반에 도달하고 참여하고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의 장단점

    장점은 무엇보다 접근성이 좋다는 점입니다.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포털사이트(네이버, 다음) 등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고, 유튜브 같은 동영상 플랫폼에서는 영상광고로도 노출시킬 수 있으며, 페이스북 같은 SNS채널에선 사진/영상 콘텐츠 업로드만으로 손쉽게 도달률을 높일 수 있어 쉽게 다양하게 접근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고객과의 쌍방향 소통이 가능하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하지만 단점도 있는데 다른 오프라인 마케팅과는 달리 온라인 마케팅은 직접적인 판매보다는 브랜드 인지도 상승 및 이미지 개선 목적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 투자비용 대비 효과가 낮은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한 번 올린 콘텐츠는 수정하기 어렵다는 점도 단점 중 하나입니다.

     

    디지털 마케팅 수립 시 고려사항

    최소한의 투자로 최대의 효과를 보기 위해 사전에 고려할 사항들을 정리해 보자면 자사 분석 단계에서는 현재 회사의 강점과 약점을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일에 집중해야 합니다. 또한 경쟁사 분석 단계에서는 타사와의 비교분석을 통해 우리 회사만의 차별점을 찾아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환경 분석 단계에서는 거시환경 요인들을 분석하여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을 구분 짓고 이를 기반으로 목표시장을 선정해야 합니다.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변화

    과거에는 주로 미디어를 활용한 일방적인 내용 전달 방식이었다면, 이제는 쌍방향 소통방식으로 전환되었습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개인 미디어 플랫폼이 등장하게 되었고, 인플루언서라는 새로운 개념이 생겨났다. 인플루언서는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여러 매체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는 유명인들을 지칭하는 말로써, 이러한 1인 크리에이터 혹은 유튜버들이 디지털 마케팅 시장을 이끌어 갈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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