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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GC는 사용자가 쓰거나 제작한 콘텐츠를 운영하는 기업이 활용해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하는 방법입니다. UGC 기반 마케팅을 활용하면 인플루언서 마케팅보다 더욱 직접적인 마케팅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약 없는 제품과 서비스의 솔직한 피드백을 기대할 수 있으며, 빠른 시대 속도에 부응하는 신속한 대처도 가능합니다.
UGC 마케팅 활용하기
소셜미디어를 중심으로 UGC 유도하기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고객이 직접 상품과 서비스를 이용한 후 그 경험을 공유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해당 상품과 서비스에 관련된 해시태그를 설정하고, 소비자가 직접 사용하는 방법을 공유하도록 유도합니다.
이용자의 UGC 제작성 증진
직접 제작한 이미지나 동영상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이용자에게 다양한 UGC 제작 방법을 제공하면 좋습니다. 이를 위해 테마에 맞는 스티커, 필터, 글꼴과 같은 다양한 효과와 함께 템플릿을 제공하면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제공 후 제품 이용 결과물 수집
소비자에게 대상 제품을 제공하고 후기를 작성하도록 유도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제품 사용 후 원하는 방법으로 UGC를 제작한 후, 해당 내용을 소셜미디어와 커뮤니티 사이트에 등록하도록 유도합니다.
더 큰 커뮤니티 참여 유도
특정 서비스가 아닌, 브랜드자체를 이용해 UGC를 제작하는 도전 같은 활동을 제안하여 더 큰 커뮤니티 참여도를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제작 대상과 관련된 "quest" 등을 선발한 후 참여도와 신뢰도를 높일 수 있게 합니다.
즉, UGC 기반 마케팅은 소비자의 피드백과 더불어 더 다양한 UGC를 생산하며 브랜드 인지도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통한 브랜드 이미지와 제품과 서비스 홍보 효과를 보장하며, 고객 리텐션과 확보를 도모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UGC 마케팅의 위험성
UGC 품질관리 어려움
UGC 마케팅에서는 소비자가 직접 제작한 콘텐츠를 활용합니다. 이는 성급하거나 비속어나 거짓말, 욕설 등 부적절한 콘텐츠가 올라오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품질관리가 어렵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소비자 비인가 이용으로 인한 법적 문제
일부 상황에서 소비자 UGC가 회사에서 저장, 수정, 배포, 공개 등의 처리가 일어나는 경우 저작권, 프라이버시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회사에서 사전에 동의를 받거나 진행하는 등 법적으로 적절한 방법을 통해 해결해야 합니다
진실성 확보
UGC 마케팅에서는 소비자가 직접 작성한 콘텐츠를 사용하게 되므로, 진실성에 대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회사에서는 기본적인 인사이트와 독자적인 분석 등을 진행하며,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함께 작업하여 전략이 발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UGC 제출 동기 부여
소비자에게 참여유도 프로그램을 제공하게 되면서, 강제성으로 제공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회사와 소비자 간의 거래가 불법적인 경우, 연관 법규상 참여가 불가능합니다. 또한, 활용하는 수단이 디지털에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전략에 다양한 콘텐츠를 추가하여 바람직한 홍보 효과를 발휘하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UCG 마케팅으로 브랜드 이미지 컨트롤 하기
UGC 기반 마케팅을 사용할 때 브랜드 이미지를 컨트롤 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이를 조절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제시된 키워드 설정
해당 브랜드와 관련된 UGC를 제공하게 하기 위해 제시된 키워드를 활용하여 소비자가 제작하는 콘텐츠를 방향성을 제시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원하는 이미지와 제품/서비스 내용이 반영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대상 소비자 설정
브랜드 이미지를 좋게 관리하는 것은 이를 사용하는 대상 소비자 그룹을 고려하여 유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즐겨 찾는 SNS를 활용해 대상 시장 및 타깃 소비자 그룹마다 제공하는 방식을 다르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제품/서비스 사용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를 증폭시킬 수 있습니다.
소비자 의견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
소비자가 솔직하고 진솔하게 제품/서비스 후기를 제공할 때 이를 부정적인 평가로 받아들이지 말고 적극적으로 수용합니다. 너무 금지하지 않고, 어느 정도 필터링하면서 건전히 발전시켜 나갈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 향상의 일부분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소비자 가치분석 및 커뮤니티 구성원 훈련
소비자의 가치와 브랜드 이미지간에 매치된 소통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브랜드가 선진적인 커뮤니티 구성원들과 함께 공감하고 발전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브랜드와 관련하여 연제 된 이슈를 보고, 이를 UGC를 제작하기 위한 주제로 선정하여 커뮤니티 구성원들이 브랜드 마케팅에 참여하게 만들어봅니다.
이처럼 UGC 기반 마케팅을 활용하여 브랜드 이미지 관리를 더욱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의 목적과 이를 달성하는 방법이 일치하는 경우 UGC 기반 마케팅의 효과는 확산되어 더 멀리 닿을 수 있습니다.
UGC 마케팅의 성공 사례
많은 기업들이 UGC 마케팅을 활용하여 광고 비용을 줄이고, 고객간 직접적인 소통과 상호작용을 촉진하며 성공한 사례들이 있습니다. 아래는 몇 가지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컨버스(Converse)
컨버스는 사용자들의 사진과 지도상의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제품 소개 페이지를 만들어 사용자들이 자신이 입은 슈즈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UGC 마케팅을 활용했습니다. 덕분에 컨버스의 광고비용을 크게 절감하면서 팬들의 커뮤니티 활동과 관심도를 높였습니다.
레고(Lego)
만들기 귀찮은 레고의 세트를 더욱 쉽게 만드는 팁을 사용자들이 올리는 콘텐츠를 활용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 간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하며, 레고가 자유로운 공간과 함께 더욱 창조적인 세팅과 모형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우버(Uber)
우버는 모든 UGC를 활용하지는 않았지만, 이를 컨텐츠 기반 마케팅으로 활용하여 고객들로부터 정보를 받아 오래된 ‘leaveyourcarbehinds.jp’와 같은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데이터를 얻고, 따라서 그들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개선했습니다.
카카오(Kakao)
카카오는 전문모드(ProMode)를 통해 받은 영상 및 사진 콘텐츠를 바탕으로 캠페인을 진행하였습니다. 그중 가장 대표적인 사례는 "그림모아"라는 UGC 마케팅 캠페인입니다. "그림모아" 캠페인은 사용자들이 카카오플러스 친구와의 채팅창에서 간단한 그림을 그리고, 해당 그림을 공유할 수 있는 채팅방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자신이 그린 그림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함으로써, 카카오톡과 카카오플랫폼에 대한 관심과 호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림모아 캠페인은 사용자의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접근성이 높은 주제와 방식을 선택했고, 사용자들 사이의 상호작용을 촉진함으로써 마케팅효과를 극대화했습니다. 그 외에도 카카오는 "우리동네 벚꽃축제", "카카오인형극축제" 등 다양한 UGC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하여 성공을 거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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