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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철이 되면 공포물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집니다. 이렇게 더위를 잊게 만드는 공포가 마케팅에도 적용되고 있습니다. 그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포 마케팅이란?
공포 마케팅(Fear-based marketing)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데 있어서 고객의 불안감과 두려움, 혹은 우려를 유발하여 주목도를 높이고 판매를 유도하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이러한 마케팅 전략은 주로 위협적이거나 충격적인 이미지, 극단적인 상황 등을 이용하여 고객의 불안을 유발함으로써 제품(ID, 보안 시스템, 보험 등), 서비스(의료 서비스, 위생 제품 등) 또는 개념(환경 보호 등)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보안 회사가 자신들의 제품을 홍보할 때, 범죄자가 침입해 들어오는 상황을 묘사하며 참고하였습니다. 이렇게 공포 마케팅 전략을 사용하면 고객들은 위협적인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파악할 수 있고, 제품이나 서비스의 필요를 인식하게 됩니다. 그러나 일부 공포 마케팅 전략은 과도하게 공포를 유발하거나 착각으로 인한 불안을 조장하는 경우가 있어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때문에 공포 마케팅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대상 고객, 사용하는 인터넷 채널과 같은 다양한 변수를 고려하고 상황에 맞게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포마케팅이 효과적인 상황
공포 마케팅은 이해관계자들이 겪는 문제에 대해 높은 수준의 불안나 두려움을 경험하는 상황에서 효과적입니다. 특히 아래의 경우들에서 공포 마케팅 전략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제품이나 서비스 자체가 위협적인 상황에 해당하는 경우: 일부 제품이나 서비스는 그 자체로 위협적인 상황인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다른 마케팅 전략보다 불안감을 유발하고, 제품이나 서비스의 필요성을 높이는데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저축은행에서 자신들의 보안 시스템을 홍보할 때 범죄자나 해커와 같은 위협과 보안사고의 잠재적 위험에 대한 공포 마케팅 전략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감정적인 결핍을 갖고 있는 고객층에 대한 서비스인 경우: 일부 서비스는 고객의 감정적인 결핍상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예를 들면, 담배, 약물 및 음식 중독 또는 건강 문제를 겪고 있는 사람들이 있는 경우 의료 서비스 제공업체에서 공포 마케팅 전략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마케팅 전략은 고객의 감정적인 결핍을 인지시켜 본 목적을 달성하도록 도와줍니다.
특별한 선택을 유도하도록 돕는 경우: 일부 상황에서 불안감은 고객의 선택을 더욱 명확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는 고객이 결정을 내리면서 전에 없던 불안감에 대처할 수 있도록 돕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선택을 유도해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젊은 20대와 30대, 매우 감각적인 시장에서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 이 연령대는 미래와 자신의 삶에 대한 불안감을 느끼기 쉽고, 이들에 대한 일부 공포 마케팅 전략은 이들을 인지시켜, 관심을 유도하고 브랜드의 관심, 인지도를 높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공포 마케팅을 사용할 때에는 소비자들의 불안감을 활용할 때 일부 과도한 광고나 공포적인 내용들로 인해 반효과적으로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어, 제품/서비스의 이점과 함께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의 실행이 중요합니다.
공포 마케팅을 적용하기 적당한 제품
공포 마케팅 전략은 일부 제품에 적용하기에 더욱 적절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안전, 보안, 위생, 건강 및 위험요소와 관련된 제품과 관련이 깊습니다. 아래는 일부 예시입니다.
보안 시스템 제품 : 단골적으로, 제품이 자체적으로 위협적인 자산이라면, 해당 제품에 공포 마케팅을 적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의 대표적인 예로, 보안 시스템이 속합니다. 범죄 발생률이 높아지면 보안 시스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불안감에 대한 니즈를 인식시켜 사람들이 해당 제품의 구매여부를 결정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의료기기 제품 : 공포 마케팅 전략은 의료 서비스 제품에 대한 마케팅에서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면, 환자의 CT 검사 대기시간을 강조하는 광고를 통해, 고객들의 고통과 불안감을 해결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위생제품 : 위생과 관련된 제품 일부는 고객의 건강과 안전에 대한 키워드로 공포 마케팅 전략을 적용하는 것이 적절할 수 있습니다. 어떤 제품들은 일반적으로 위생 이슈 혹은 전염성 질환이 발생할 수 있는 환경을 대상으로 합니다.
하지만, 공포 마케팅을 시도하기에 앞서 브랜드 목적, 대상 고객 범위, 사용하는 채널 등을 고려해야합니다. 마케팅 전략에 있어서, 시장을 대상으로 할 때, 시장에 대한 지식 혹은 연구 결과는 매우 중요하지만, 제품이든 대상이든 유형을 고려하는 것 없이 무작정 이루어지는 마케팅 전략은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공포마케팅 사용시 주의점
공포 마케팅은 부정적인 영향도 있을 수 있으므로 적용할 때 주의할 점이 많이 있습니다. 과장된 공포 마케팅은 고객들에게 불안감을 유발하거나 제품/브랜드에 대한 신뢰를 감소시키기 때문에 적용할 때는 신중해야 합니다.
적용 시 주의할 점들을 살펴보면 과도한 공포 마케팅 사용은 고객들로 하여금 제품에 대한 거부감을 느끼게 하고, 브랜드 신뢰도를 하락시킬 수 있습니다. 마케팅 전략에 따라 공포 마케팅을 사용하려면 제품보다 고객의 불안과 두려움을 조절함으로써 제품에 대한 이해를 높일 필요가 있습니다.
전략에 의하여 공포적인 이미지를 너무 과하게 유도할 경우, 고객들은 해당 제품을 선택하는 대신 광고와 제품 전체에 대한 부정적인 인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공포 마케팅은 효과적일 수 있지만, 제품의 이점과 함께, 실제 위험 및 대처 방법, 솔루션 등도 함께 제공하는 전략이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고객들은 제품이 제공하는 대응책에 대한 확신을 갖기 어렵게 된다.
타기팅에 대해 고려하세요. 고객에게 직접적인 위협을 가하는 공포적인 마케팅 전략은 유용하지 않으므로, 고객이 현재 마주하는 실제 위협과 관련된 여러 가지 적정한 전략이 필요합니다.
문맥과 문구를 중요하게 생각하세요. 공포 마케팅의 내용과 문구를 지나치게 과장하거나, 적절하지 않게 전달하는 것은 부적절합니다. 마케팅 전략을 선정하고 실행할 때 브랜드의 주요 인지도 및 목적을 고려하면서 적당한 문맥과 문구를 사용하세요.
공포 마케팅 전략은 잠재 고객 대상으로 사용되는 광고 채널과 호환이 되어야합니다. 마케팅 채널의 다수에 일관된 편집 순서를 유지하세요.
제품 외에 공포 마케팅을 적용할 수 있는 분야
공포 마케팅은 제품 분야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에서도 성공적으로 적용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일부 예시입니다.
정치 분야: 정치분야에서 공포 마케팅은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나 경제 위축, 안보 및 국가 안정 등을 강조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선거 시기에 후보자는 경제 위기시기에 대한 공포와 걱정을 유발하고, 본인의 출전을 유도함으로써 아이덴티티를 구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미디어 분야: 뉴스기사나 기타 미디어 콘텐츠에서 공포 마케팅은 뉴스를 보는 독자나 시청자들을 끌어들이고, 시청률을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뉴스 캐스터는 독자들에게 좋은 뉴스를 전달하기보다는 좀 더 불안한 내용을 선별함으로써 뉴스를 주목받을 것을 예상합니다.
테마파크 및 공원 분야: 테마파크와 공원에서는 공포 마케팅을 사용해 도전과 모험의 새로운 경험을 제공합니다. 공포 마케팅 전략을 사용하여 가장 엄격한 기준을 갖고있는 새로운 놀이기구나 여행을 시도하라고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사회 분야: 사회 선발 프로그램, 모금 운동, 기부 캠페인, 긴급 구호신청이나 기타 위험 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행사에서 공포 마케팅 전략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위에는 일부 예시 중 일부이며, 다른 파트너쉽 및 분야에서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무엇이든지, 타깃층의 문제에 대한 효과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방법으로 창의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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